top of page

Q: 의장단과 대사단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의장단(Student officers)은 회의 전 선발을 거쳐 트레이닝을 받은 뒤, 본 회의에서 위원회의 회의를 진행하고 논의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반 참가자, 즉 대사단(Delegates)은 배정받은 위원회에서 각자가 맡은 국가를 대표하여 협상, 연설, 토론, 결의안 작성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Q: 고려대학교 모의유엔 회의에 참가하려면 영어를 얼마나 잘해야 하나요?

고려대학교 모의유엔회의의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되는 만큼 참가자에게 영어 구사 능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본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급 수준의 영어 능력이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의의 흐름을 이해하고 본인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이면 무리 없이 회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 가능 여부의 객관적인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참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본인의 선택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회의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개인의 영어실력보다 의제에 관한 철저한 사전 조사, 본인의 열정 등이 더욱 중요합니다.

Q: 수료증이나 참가 증명서 발급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KMUN 2024에서는 전체 세션의 8분의 7 이상 출석한 참가자들에 한해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총 8개의 회의 세션이 있으므로 최소 7개의 세션에 출석한 참가자들은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세션에 출석한 것으로 인정 받으려면 최소 세션 시간의 절반 이상에 참여해야 하며, 수료증의 재발급은 불가능합니다.

Q: 회의를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등록 완료 후 위원회와 국가를 배정받으면 각 참가자들은 자신이 속한 위원회에서 다루는 의제에 대해 자신이 대표하는 국가의 입장을 정리한 'Position Paper'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Position Paper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등록 완료 이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참가자들의 사전 조사를 돕기 위해 사무국과 의장단이 Agenda Paper를 작성합니다. 

Q: Position Paper는 몇 부를 작성해야 하나요?

대사단은 의무적으로 각 의제에 대한 Position Paper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위원회(committee)에서는 두 개의 의제를 다루기 때문에 대사단들은 각 의제에 대한 Position Paper 한 부씩, 즉, 총 두개의 Position Paper를 작성하면 됩니다.

Q: 복장 규정이 있나요?

고려대학교 모의 유엔 회의 2023의 복장 규정은 스마트 캐주얼이며, 이는 사무국, 의장단, 스태프, 기자단, 그리고 대사단 모두에게 적용 됩니다. 

bottom of page